육군의 신병교육은 육군 훈련소와 각 군 보충대로 입영 후 신병교육대가
운용되는 각 사단에서 실시하고 있다. 여기서 각 군 보충대(1·2, 3·6)로
입영한 자원은 각 사단의 신병교육대에서 신병교육대가 운용되지 않는 사
(여)단급 부대로 보충되는 자원과 함께 편성되어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지난 ’00년까지는 306보충대로 입영한 장정중 우리사단으로 분류된 자원의
신병교육 학급편성시, 타부대 신병교육대로 입소되어 신병교육을 받고 되
돌아오는 경우와 우리사단 신병교육대에서 타부대 자원과 한 학급으로 편성
되어 신병교육을 받는 경우가 있었다. 이러한 신병교육 입소 및 학급편성
체계하에서는 우리사단 자원에게 상승 백마부대 정신과 일체감을 갖도록
교육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았다. 이와 같은 어려움을 없애기 위해 ’01년부터는
우리사단으로 보충될 자원이 타사단 신병교육대에서 교육을 받지 않도록
학급 편성을 조정함과 아울러, 타부대 자원과 혼합 편성된 우리 신병교육대
학급 편성을 우리사단 자원과 타부대 자원으로 완전히 분리시킨 입소기수로
나누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사단 양성 기능특기병에 대한
집체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임무수행 능력을 병과학교 자원과 동등한 수준까지
향상시켜 어떠한 상황하에서도 싸워 이길 수 있는 정예 백마용사를 양성하고
있다.
육군의신병교육은 육군 훈련소와 각 군 보충대로 입영 후 신병교육대가
운용되는 각 사단에서 실시되고 있다. 육군 훈련소 입영자원은
교육수료 후 각 병과학교 양성자원과 실무 특기자원으로 구분되어 병과학교로
입교하거나 야전으로 배출되고 있다. 또한 각 군 보충대로 입영한 자원은 신병
교육대가 운용되는 각 사단으로 입소하여 신병교육을 받고 있으며 신병교육대가
운용되지 않는 사(여)단급 부대로 보충되는 자원은 신병교육대 운용사단으로
입소하여 신병교육을 받고 있다.
우리사단이 신병교육대를 운용하는 부대이지만 우리 백마부대로 보충되는
병력이 사단 신병교육대에서 교육을 받지 못하고 타사단 신병교육대에서 신병
교육을 받고 되돌아오는 경우와, 사단 신병교육대에서 타부대로 보충될 자원과
우리사단 자원이 혼합 편성되어 신병교육을 하는 경우가 있었다. 이러한 신병교육
입소 체계는 부대의 소속감과 일체감을 결여시키고, 또한 우리사단으로 보충되는
자원과 타부대로 보충되는 자원으로 편성된 교육기수에 대해 부대 전통과
정신을 교육하는 것이 다소 맞지 않았다.
이를 없애기 위해 사단에서는 ’01년부터 306보충대로 입영한 자원에 대해서
우리사단으로 보충될 자원이 타사단 신병교육대에서 교육을 받지 않도록 학급
편성을 조정함과 아울러, 306보충대의
입영주기를 고려하여 사단자원이 타
부대 자원과 혼합 편성되어 우리사단
신병교육대로 입소하던 학급편성 방법을
개선시켜 우리사단으로 보충될 자원만
으로 편성된 신병교육 입소기수와 신병
교육대가 운용되지 않는 부대로 보충
되는 약 12개 부대의 위탁자원으로
편성된 입소기수로 나누어 우리사단 신병교육대에서 교육할 수 있도록 군사령부에
건의하게 되었다.
이처럼 신병 입소체계를 개선시킨 이유는 타사단과 우리사단 자원이 혼합
편성되어 신병교육을 하던 ’00년도와 신병교육 입소체계로 변경된 ’01년도를 비교
분석한 결과 신병교육학급편성 기수(연 20∼21개 기수)도 비슷하고, ’00년 총
입소인원 4,600여 명중 2,400여 명이 사단자원으로 약 54%이었고 ’01년도에는 총
4,300여 명의 입소인원 중 2,300여 명으로 약 55%를 차지하여 사단자원 보충률이
큰 차이가 없어 사단으로 보충되는 자원만으로 신병교육 학급편성을 하더라도
보충률에는 문제가 없었다.
신병교육 장면
이로써 신병 입소 및 학급 편성체계가 개선된 이후 사단으로 보충될 우리
자원에게 상승 백마부대 정신으로 충만하고 소속감과 일체감이 남달리 강한
정예 강병으로 육성하고 있다. 또한 각 병과학교 교육을 마치고 사단으로 보충된
특기병 자원은 대체로 제특기 임무수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사단에서
양성되는 전차정비, 통신장비정비, 차량정비, 조리 등의 기능 특기부여 자원에
대해서는 제기능과 관련된 주특기 교육이 없이 자대로 보충되는 현실로 병과
학교 특기병 자원과 임무수행 능력면에서 숙련도가 미흡하고 능력 발휘가
제한되는 경우가 있다.
이에 사단에서 양성하는 기능 특기병을 대상으로 강도 높은 현장 실습 위주의
집체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임무수행능력을 병과학교 자원과 동등한 수준까지
향상시켜, 어떠한 상황에서도 제특기에 대한 임무를 능숙하고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있게 하여 적과 싸워 이길 수 있는 정예 백마용사를 양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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