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효와 관련된 고사성어
1.동온하청(冬溫夏凊) : 부모에 효도함. 겨울은 따뜻하게 여름은 시원하게 해드림
2.반포지효(反哺之孝) : 자식이 자라서 어버이의 은혜에 보답하는 효성
3.반포보은(反哺報恩) : 자식이 부모가 길러 준 은혜를 갚음
4.출필곡반필면(出必告反必面) : 밖에 나갈 때 가는 곳을 반드시 아뢰고, 되돌아와서는 반드 시 얼굴을 보여 드린다.
5.호천망극(昊天罔極) : 끝없는 하늘과 같이 부모의 은혜가 크다는 것을 말함
6.효조(孝鳥) 또는 자오반포(慈烏反哺) : 까마귀도 반포(反哺)하는 정이 있다는 뜻. 까마귀는 어릴 때먹여주던 어미 까마귀가 늙어서 제 구실을 못하게 되면 자식 까마귀가 먹을 것을물어다가 제 어미를 먹인다고 한다. 7. 망운지정(望雲之情) : 객지에서 부모를 생각하는 마음 8. 왕연지효(王延之孝) : 왕연의 효. 왕연은 중국 진(晋)나라 사람으로 효성이 지극했음 9. 출필곡반필면(出必告反必面) : 밖에 나갈 때 가는 곳을 반드시 아뢰고, 되돌아와서는 반드시 얼굴을 보여 드린다. 出告反面 10. 혼정신성(昏定晨省) : 조석으로 부모의 안부를 물어 살핌
11. 사친이효(事親以孝) : 어버이를 섬김에 효도로써 함. 세속오계의 하나 12. 부자천합(父子天合) : 부자관계는 자연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뜻. ( 군신의합(君臣義合) : 임금과 신하라는 관계는 공동의 목표 곧 의지에 의해서 부합된관계 라는 뜻 ) 13. 부위자강(父爲子綱) : 아버지와 자식 사이에 지킬 떳떳한 도리. 삼강의 하나. 14. 반의지희(斑衣之戱) : 부모를 위로하려고 색동 저고리를 입고 기어가 보임 15. 백운고비(白雲孤飛): 멀리 떠나는 자식이 어버이를 그리워 함
* 효와 관련된 격언 1. 효도란
요즈음은 부모에게 물질로써 봉양함을 효도라고 한다. 그러나 개나 말도 집에 두고 먹이지않는가. 공경하는 마음이 여기에 따르지 않는다면 무엇으로써 구별하랴(今之孝者是謂能養 至於犬馬皆能有養 不敬何而別乎) - 공자 대효(大孝)란 지효(至孝)를 말함이다. 한 사람이 능히 한 나라 사람들을 감동시키고, 또 능히 천하의 사람들을 느끼도록 하나니, 천하의 지성(至誠)이 아니면 어찌 이에 이르리오. 사람이 느끼면 하늘도 또한 느끼느니라. - 동학(천도교)의 팔리훈강령(八理訓綱領)
신체발부 수지부모(몸과 몸에 있는 모든 것이 부모로부터 받은 것이라 하여 상해하거나 훼손시키지 않음이 효의 시작이라 가르침) - 유교 사람의 행위 가운데 효보다 큰 것이 없고, 어버이를 공경하는 것은 그를 하느님 옆에 모시는 것보다 큰 것이 없다. - 효의 세가지 조건 1. 부모를 존경하는 것 2. 부모와 가족을 욕되게 하지 않는 것 3. 부모에게 좋은 음식촵의복 및 따뜻한 밥을 해드려 편안히 모시는 것 - 효의 시종(始終) 사람의 몸뚱이와 머리털과 피부는 모두 부모에게서 받은 것이라, 감히 이것을 상하게 하지 않는 것이야말로 효도의 시작이며, 감히 이것을 세워 도를 행하고 뒷세상에 드날려서 부모를 빛나게 하는 것은 효도의 마침이니라. - 개종명의장(開宗明誼章)에서 효란 덕의 근본이요 교화가 그것으로 말미암아 생하는 것 (夫孝 德之本也 敎之所以生也) - 2. 효의 실천 제가 부모를 섬길 적에는 백리를 밖에 가서 쌀을 가져다 봉양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부모가죽고 저는 초나라 대부(大夫)가 되어 곡식 만석을 쌓아놓고 먹게 되었사오니, 이제 와서는 쌀을 져다가 효도를 하고 싶어도 되지 않는군요. 참으로 한스러운 일입니다. - 공자의 제자인 자로가 공자를 뵙고 효자는 부모를 모심에 있어 (부모님께서) 기거하실 때에는 있는 힘을 다하여 공경하고, 봉양할 때에는 최선을 다하여 즐겁게 해드리며, 병이 드시면 온 마음으로 근심하고, 부모님께서돌아가시면 그 슬픔을 다하며, 제사를 지낼 때에는 가장 엄숙하게 한다. 이상의 다섯 가지를 갖춘 다음에야 비로소 그 부모님을 모실 수 있는 것이다. - 공자 무릇 사람된 자로 어버이에게 마땅히 효도해야 한다는 것을 모르는 이는 없으되, 실제로 효도를 하는 이가 매우 드문 것은 어버이의 은혜를 깊이 알지 못하는 까닭이다……. 날마다 밝기 전에 일어나서 세수하고 머리를 빗고 의관을 갖춘 후에 부모의 침소에 나아가 기색을 낮추고 음성을 부드럽게 하여 덥고 추운 것에 안부를 여쭙고, 날이 저물어 어두워지면 부모의 침소에 가서 이부자리를 보아 드리고 덥고 추운 것을 살피며, 곁에서 모실 때에는 항상 화평하고 기쁜 안색으로 공경스럽게 응대하여 매사 성의를 극진히 하여 받들어 모시되 출입할 때에는 반드시 절하고 말씀드려야 한다. - 율곡
부모생전에는 예를 다하여 모시고, 돌아가시면 예로써 장사 지내며, 제사지낼 때는 예를 어기지 않고 예를 다하는 것이다. - 위정편 사랑이란 부모를 봉양하여 즐겁게 해 주는 것이요, 공경이란 부모를 지극한 공경으로 봉양하는 것이다. 원래 사람의 인정 속에는 사랑하는 마음이 있으나, 이 사랑하는 마음을 부모에게 베푸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 증자 의인의 아비는 크게 즐거울 것이요, 지혜로운 자식을 낳은 자는 그로 인하여 즐거울 것이니라. 네 부모를 즐겁게 하며 너 낳은 어미를 기쁘게 하라. - 잠언 23장 24절, 25절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 - 골로새 3장 20절 자녀들아 너의 부모를 주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 라. 이것이 약속있는 첫 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 에베소서 6장 1절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내 생명이 길리라. - 출애굽기 20장 12절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니라. - 마태복음 19장 19절 3. 효도 9훈
하나, 건강하라. 옛말에 "신체발부(身體髮膚)는 부모에게서 받은 것이라 감히 훼상하지 않으니 효의 시작이니라."고 하였다. 부모님이 주신 육신을 건강하게 보존해 나가는 것이 자식된 도리의 시작이다. 둘, 부모를 공대하라. 물질적인 봉양만이 효는 아니다. "부모를 공대하지 아니하고 봉양만 하는 경우는 제 집에 키우는 가축에게도 할 수 있는 일이다."라고 공자님께서 말씀하셨다. 우리는 부모님을 공경하여 존댓말을 사용할 것이며 부모님 말씀을 거역하는 행위를 말아야 한다. 셋, 출필곡 반필면(出必告 反必面) -드나들 때는 반드시 인사를 - 하라. 집을 나갈 때는 어디에, 왜, 언제까지 다녀오겠다고 아뢰고, 다녀와서는 잘 다녀왔다고 얼굴을 뵙고 인사를 드리는 것이 부모를 공대하는 것이요. 걱정을 덜어 드리는 일이다. 셋, 밝은 얼굴과 공손한 말씨로 부모를 대하라. 옛말에 색난(色難)이라는 말이 있다. 부모님 앞에서 얼굴 색을 밝게 가꾸기란 쉽지 않지만, 아프고, 짜증나고, 화나고, 슬픈 얼굴로 부모님를 대하는 것은 부모님께 걱정을 끼쳐드리는 일이다. 항시 맑고 밝으며 부드러운 얼굴과 말씨로 부모를 대하면 부모님께서 기뻐하실 것이다. 넷, 자기 이름을 더럽히지 말라. 자기 이름의 성은 조상에서 나온 것이며, 이름은 부모께서 주신 것이니, 자기 이름을 더럽히는 것을 부모와 조상님을 욕되게 하는 짓이라 불효(不孝) 중에 불효(不孝)이다. 이름을 떨쳐 부모를 영화롭게 못할 망정 욕되게는 하지 말라. 다섯, 거짓말로 부모를 속이지 말라. 거짓에서 불신이 생기면 이는 곧 가정 불화의 시작이다. 거짓은 마약과 같아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자기를 망치는 병으로 이끈다. 항시 진실을 가까이 하여 밝은 가정을 만드는데 힘써라. 옛말에 '참되면 밝고, 밝으면 복되다.'(誠卽明, 明卽福)고 하였다. 여섯, 집안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부모의 수고를 덜어 드려라. 건강한 육신을 갖고 부모에게서 얻어먹기만 할 것인가? 옛말에 '하루 일을 하지 않으면 하루 먹지를 말라.(一日不作 一日不食)'는 말도 있듯이 제방은 스스로 치울 것이며, 부모의 일도 거들어 도와 드려라. 일곱, 형제간에 결코 싸우지 말며 형을 공경하고 아우를 사랑하며 서로 화목하라. 형제는 부모의 같은 배에서 나온 동포이다. 형을 공경하고 아우를 사랑하는 것은 곧 부모를 공경하고 사랑하는 길이다. 또한 한 배에서 나온 형제끼리 싸우는 일은 부모께 큰 슬픔을 드리는 일이다. 부모를 슬프게 하는 자는 불효자이다. 옛말에 "사람의 죄는 3천여가지이나 그 중 가장 큰 죄는 불효이니라."하였다. 상경하애하여 부모님께 화목의 기쁨을 드려라. 여덟, 부모님을 원망하거나 허물을 말하지 말라. 옛말에 "아버지는 아들의 덕을 자랑하지 말 것이며, 자식은 어버이의 허물을 말하지 아니할지니라."고 하였다. 자신의 처지를 부모 탓으로 돌리지 말 것이며, 비록 부모님의 허물이 있을지언정 원망하지 말며 공손히 아뢰고 남에게는 결코 말하지 말라. 아홉, 자기 하는 일에 충실하여 부모를 기쁘게 하라. 매사에 충실하면 이로써 출세할 것이다. 설령, 출세하여 이름을 세상에 떨치지는 못하더라도, 큰 효도가 될 것이다. 옛말에 "몸을 세워 이름을 떨치니 이로써 부모도 드러난다. 이것이 효의 마침이다."라고 하였다.
* 효와 관련된 시조(고전) 1. 사모곡 호미도 날쟁기지만 낫같이 들리도 없습니다. 아버님도 어버이시지만 어머님같이 사랑하실리 없습니다. - 작자촵연대 미상의 고려시대 속요 2. 어버이 살아신제 어버이 살아신제 섬길 일란 다하여라 지나간 후이면 애닯다 어찌하랴 평생에 고쳐 못할 일이 이뿐인가 하노라. - 정철, 조선시대
3. 반중 조홍감이 반중 조홍감이 고와도 보이나다 유자 아니라도 품음직도 하다마는 품어 가 반길 이 없을새 글로 설워하나이다. - 박인로, 조선시대 4. 뫼는 길고 길고 뫼는 길고 길고 물은 멀고 멀고 어버이 그린 뜻을 많고 많고 하고 하고 어디서 외기러기는 울고울고 가느니 - 윤선도, 조선시대 5. 제목없음 내 꿈은 고향에 가는 것이지만 나는 어이 못 가는고? 꿈아, 너는 어느 사이에 고향을 다녀 왔노? 부모가 거처하는 대청마루 위에 머리가 하얗게 센 부모님, 부디 건강하시옵소서. 젊고 예쁜아내와 자식이며, 어린 동생과 집안 어른들이 다 태평하시더냐? 편키는 편치만은 그대 꿈이 아니와서 매일 걱정하노라. - 작자미상
* 효와 관련된 시(현대) 어머니의 눈물 - 박목월
회초리를 들긴 하셨지만 차마 종아리를 때리시진 못하고 노려 보시는 당신 눈에 글썽거리는 눈물 와락 울며 어머니께 용서를 빌면 꼭 껴안으시던 가슴이 으스러지도록 너무나 힘찬 당신의 포옹 바른 길 곧게 걸어 가리라 울며 뉘우치며 다짐했지만 또다시 당신을 울리게 하는 어머니 눈에 채찍보다 두려운 눈물 두 줄기 볼에 아롱지는 흔들리는 불빛 한국경로복지회 경로의원 편저, 은혜기획, 1997 , p.202
아버지 -임형준님- 그 날의 차비와 담배 값 정도가 고단한 삶과 함께 들어있는 아버지의 지갑 그래도 봉급 날 꼭 술에 취하시는 분 자식들 먹을거리 사 들고 오시고 졸린 우리들 기어이 먹는 모습을 보아야 주정을 거두셨던 아버지 무릎이 아픈 아버지의 직업은 산지기 이 산 넘으며 자식들 먹을거리 줍고 저 산 넘으며 자식들 학비 주우셨던 아버지 늘 자식의 등허리를 산처럼 지켜주시던 분 아빠라 부르던 시절 잘 있으라는 이별의 인사도 없이 갑작스런 빗줄기 따라 하늘 가신 아버지 이제 아버지라 부르고 싶은 나이가 들어 생전에 좋아 하셨던 술 남의 산자락 비석도 없이 모셔진 무덤 가에 올리노라면 풀잎도 나를 따라 웁니다 존재는 그 자체가 소중하고 누고도 대신할 수 없는 가장 큰 존재는 아버지라는 걸 철이 들어 내게도 닮은 꼴 아들 하나 생겨보고야 알았습니다. 개구쟁이 녀석의 자는 모습을 보고 있자니 나도 나의 아빠가 몹시도 그리워 눈물이 납니다.
*효에 관한 단어
치사랑 : 손윗사람에 대한 사랑 ↔ 내리사랑(자식에 대한 부모의사랑, 손자에 대한 조부모의 사랑) 효(孝) : 어버이를 잘 섬기는 일 ↔ 불효 효감(孝感) : 효성이 지극한 행동에 신인(神人)이 감동함. 효건(孝巾) : 두건(頭巾) 효경(孝經) : 유교 경전의 한 가지. 공자와 그의 제자 증자가 효도에 대하여 논한 것을 제자들이 기록한 책. 연대미상. 효경언해(孝經諺解) : 조선 선조 때, 최세진(崔世珍)이 효경을 번역한 책. 1권 1책. 효녀(孝女) : 효성스러운 딸 효덕(孝德) : 어버이를 잘 섬기는 마음. 효도(孝道) : 어버이를 잘 섬김, 또는 그 도리. 효려(孝廬) : 상제가 거처하는 곳 효렴(孝廉) : 효도하는 사람과 청렴한 사람. 효복(孝服) : 상복(喪服)의 딴 이름. 효부(孝婦) : 효성스런 며느리 효성(孝誠) : 마음을 다하여 어버이를 섬기는 정성. 효성(孝誠)스럽다 : 어버이를 섬기는 태도가 정성스럽다. 효순(孝順) : 효성스럽고 유순함. 효심(孝心) : 효성스러운 마음. 효양(孝養) : 효도하며 봉양함. 효열(孝烈) : ① 효행과 열행(烈) ② 효자(孝子)와 열녀(烈女) 효우(孝友) : 어버이에 대한 효도와 효제(孝悌) : 효우(孝友) 효제충신(孝悌忠信) : 효도촵우애촵충성촵신의를 아울러 이르는 말. 효조(孝鳥) : '까마귀'의 딴이름 효죽(孝竹) : 솟대 효중(孝中) :
* 종교에 나타난 효 사상 ▶기독교에서 말하는 효
성경의 출애굽기 20:2~17에 '십계명'을 보면,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고 기록이 있는데, 이것은 '네 부모를 공경하라'고 엄숙히 명령하고 있는 것으로 봐야 한다. 에베소서 6:1~3에도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고 말하고 있는 것으로 미루어 기독교에도 엄연히 효 사상이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이외에도 성경 속에서는 부모님에 관한 말씀을 여럿 볼 수 있다.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의인이 아버지는 크게 즐거울 것이요, 지혜로운 자식을 낳은 자는 그로 인하여 즐거울 것이니라. 네 부모를 즐겁게 하며 너 낳은 어미를 기쁘게 하라. (잠언 23:24~25) -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 (골로새 3:2) -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있는 첫 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에베소서 6:1) -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니라. (마태복음 19:19) - 너희 각 사람은 부모를 경외하고 나의 안식일을 지키라. (레위기 19:3) ▶불교에서 말하는 불효
에서는 불효한 자식은 죽으면 '아비 무간지옥(阿鼻 無間地獄)*' 에 떨어지고, 효도한 자식은 온갖 고통에서 벗어나 천상계의 행복을 누린다고 하고 있다. * 아비 무간지옥 : 불교에서 말하는 대지옥의 하나로 세로 넓이가 팔만 유순이나 되고 사방에 무쇠성으로 둘려 있는데, 그 주위가 다시 그물로 둘러싸여 있다고 한다. 대지옥의 바닥은 기름이 펄펄 끓는 붉은 무쇠로 되어 있으며, 모진 불이 훨훨 타올라 맹렬한 불길이 번개처럼 번쩍이고 여기에서 끓는 구리와 무쇠물을 죄인의 입에 부어 넣을 뿐 아니라 무쇠로 된 뱀과 구리로 된 개가 항상 연기와 불길을 내뿜는다. 그 연기와 불길에 죄인이 볶아지고, 지져지고, 구워지고, 삶아져서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을 받는다 한다. 또한, 무쇠채찍과 무쇠방망이, 무쇠칼과 창이 폭우처럼 공중에서 쏟아져 쉴새없이 죄인들을 고통스럽게 만드는데, 이런 형벌이 여러 겁(劫; 劫波; kalpa : 시간의 단위로 가장 길고 영원하며, 무한한 시간, 세계가 성립되어 존속하고 파괴되어 공무;空無가 되는 하나하나의 시기를 말하며, 측정할 수 없는 시간, 즉 몇 억만 년이나 되는 극대한 시간의 한계를 가리킨다)가 동안 계속되며, 하루에도 천 번은 살아나고 만번은 죽게 된다고 한다.
▶유교에서 말하는 불효
공자의 가르침을 받은 증자는 효행으로 유명한데, 그는 '다섯 가지 불효(五不孝)'를 다음과 같이 말했다. ․집에 있지 않고 함부로 나돌아다니는 버릇 ․나라에 충성하지 못하는 것 ․어른들을 공경하지 못하는 태도 ․벗으로부터 신의를 잃어버리는 태도 ․전쟁터에서 용맹스러움을 발휘하지 못하는 행위 맹자는 공자의 '인(仁)'사상을 발전시켜 성선설(性善說)을 주장하였는데, 그 역시 보기 드문 효자였다고 한다. 맹자가 말한 다섯 가지의 불효는 다음과 같다. ․게을러서 부모님 받드는 일을 소홀하게 하는 것 ․도박과 술을 좋아하여 부모님 받드는 일을 소홀하게 하는 것 ․돈에 너무 눈이 어둡고, 제 아내과 제 자식만을 위하고 부모님을 외면하는 것 ․눈과 귀의 만족에만 급급하여 부모님을 욕되게 하는 것 ․싸움질을 좋아하거나 성질이 나빠 부모님을 근심되게 하는 것
▶유대교에서 말하는 효 - 자식은 아버지를 존경해야 한다. - 아버지의 자리에 아들이 앉아서는 안된다. - 아버지에게 말대꾸를 해서는 안된다. - 아버지가 만약 다른 사람과 논쟁하고 있을 때, 다른 사람의 편을 들어서는 안된다. - 아버지를 존경하고 따르는 것은 아버지가 자식을 위해 먹을 것과 의복을 주기 때문이다.
▶이슬람교에서 말하는 효 에는 다음과 같은 말로 효의 사상을 강조하고 있다. - 부모에게 효도를 다하고 아무리 가난해도 자식을 죽여서는 안된다. 어머니는 고통을 받아가면서 아이를 낳는다. 아이를 배고 젖을 뗄 때까지 30개월이나 걸리는 것이다. 그 은혜를 결코 잊지 말라. - 너희들의 돈은 양친, 친척, 인척, 고아, 가난한 사람들, 그리고 나그네를 위해 쓰는 것이 가장 좋다. 또한, 다음과 같은 기도를 올리게 되어 있다. - 아버지와 어머니 중에서 한쪽 혹은 양친이 너희들 곁에서 늙었을 때에는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오는 정다움과 부드러움으로 대하여라. 부모를 향하여 혀를 차거나 거치른 말씨를 써서는 안된다. 반드시 정중한 말씨로 이야기하여라. 그리고 부모님의 은혜를 잘 헤아리면서 두 손을 두 분(부모님)위에 내려 닿게 하면서 '주여, 양친께서 나를 길러 주신 것처럼 두 어른 위에 아무쪼록 은혜를 베풀어 주시옵소서'라고 기도를 드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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